160614: 63회차
종료하기 전 티스토리 네이버 로그아웃 할 것
1. 툴
동일
추가시:
2. 폴더
동일
추가시:
3. 사용할 사이트
동일
추가시:
4. 공부하는 것
1. 'ckeditor' 다운로드
3. 압축을 풀어 'ckeditor' 폴더를 복사하여 '/spring_blog/main/webapp' 폴더에 붙입니다.
- '/jsp_blog/WebContent' -> model 1,2
- '/jsp_blog/WebContent' -> model 1,2
'/datadown/ckfinder_java_2.5.0/ckfinder/CKFinderJava-2.5.0/WEB-INF/lib'
'CKFinder-2.5.0.jar',
'CKFinderPlugin-FileEditor-2.5.0.jar',
'CKFinderPlugin-ImageResize-2.5.0.jar',
'thumbnailator-0.4.5.jar'
을 복사하여 프로젝트의 '/spring_blog/main/webapp/WEB-INF/lib'에 추가해 줍니다.(lib폴더 생성)
파일이름을 변경하여 '/spring_blog/main/webapp/WEB-INF/spring/ckfinder-config.xml' 로
복사합니다.
- /jsp_blog/WEB-INF/ckfinder-config.xml -> model 1,2
'web.xml'에 추가합니다.
<!-- WEB-INF/lib/CKFinder-2.5.0.jar 의 버전이 2.5.0 이상일경우 아래 부분 생략 -->
11. 파일 저장용 폴더 '/spring_blog/main/webapp/ckstorage'를 생성합니다.
12. 'Eclipse -> Project -> Clean...' 메뉴를 실행해서
'ckstorage' 폴더가 생기도록 합니다.
만약 아래의 경로에 'ckstorage' 폴더가 없다면 직접 폴더를 만들어야 합니다.
15. ckeditor,ckfinder,ckstorage등의폴더를 resources 경로가 아닌 webapp경로에 있으므로
그경로가 인식되도록 WEB-INF/spring/servlet-context.xml 파일에 resources경로를 추가설정
(중요합니다.-빼먹지 맙시다.)
<resources mapping="/**" location="/" />
-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request.getContextPath() %>/ckeditor/ckeditor.js"></script>
-> model1,2
- spring views 페이지
18. read.jsp 변경
<TR>
[참고] 글 필수 입력의 체크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pageContext.request.contextPath}/ckeditor/ckeditor.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
참고) 오류가 나면 sts를 끄고 workspace의 .matadata 폴더를 지우고 다시 실행 하세요.
그래도 나면 다시 처음부터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문제되는 부분은 ckeditor/config.js 와 WEB-INF/spring/ckfinder-configl.xml
설정내용을 잘 확인하세요.
의사소통능력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소통능력
1)경청능력
2)의사표현능력
기본 - 초록색(필수)
보충 - 빨강색(기본보다 쉬운 것)
심화 - 파랑색(심화내용)
-----------------------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능력이란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거나 문
서를 통해 의견을 교환할 때, 상호 간의 전달하
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
력을 의미한다.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1.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의사소통 저해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
의사소통 인상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 저해요인
의사소통능력개발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력 기초외국어능력
자신이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 보다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
을 들어주는가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에 따라 발표나 토론, 문서작성, 경청 등 의
사소통에 관련한 내용을 담은 서적이 수없이 출간되고 있다. 이처럼 요즘에는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그만큼 직장생활 뿐 아
니라 기타 사회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1분 내에 발언을 끝내주세요
올해 K회사 구매업무팀장을
맡고 있는 입사7년차 L팀장은
팀원과 협력하여 회사내부 업무
뿐 아니라 대외 구내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그
결과 역대 팀장 중 최고라는 좋
은 평판을 듣고 있다. 그가 주간
회의를 이끌거나 팀장으로서 발
언을 할 때 듣는 사람들이 남다른 집중을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L팀장의
탁월한 의사소통능력 때문이다. 그는 “주간 회의 때는 추상적인 설명보다
는 구체적으로 간결하게 말하여 1분 내에 발언을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말하며 그의 인기비결을 말해주었다. 또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면 1분 내 의사전달을 명확히 할 수 있어 회의 등에서 팀원들과 의
사소통을 잘 할 수 있고 공식적인 대외활동에서 발언을 할 때에도 간결하
게 말하여 동의와 신뢰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였다” 고 말했다.
•의사소통의 사전적 의미
-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원래 뜻은 ‘상호 공
통점을 나누어 갖는다.’ 로 라틴어 ‘communis(공통,
공유)’에서 나온 말이다.
-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
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과 상호교류가 이루어진
다는 뜻이며,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개인 또는 집단
에 대해서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
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직장생활에서 의사소통
•직장생활에서 의사소통의 의미
- 직장생활에 있어서의 의사소통의 의미는 공식적인 조직 안에서의 의사소통을 의미
한다. 직장생활에서의 의사소통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사기를 진작시키고 정보
를 전달하고, 설득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직장생활에서 의사소통의 기능
- 의사소통은 조직과 팀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성취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성원간
의 정보와 지식의 전달 과정으로서 여러 사람의 노력으로 공통의 목표를 추구해 나
가는 집단내의 기본적인 존재 기반이고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
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타인의 생각과 느낌, 사고를 이해
하는 노력은 개인은 물론이고 조직이나 팀과 관련된 핵심적인 요소이다.
- 의사소통의 역할은 개인들이 집단을 이루어 활동할 때 그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효과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은 조직과 팀의 핵심적인 요소
로써, 구성원 간에 정보를 공유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직장생활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 인간관계 특히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은 직장생활에서 필수이며, 대인관계의 기본이
된다.
- 의사 의사소통은 제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좁혀주며, 선입
견을 줄이거나 제거해 줄 수 있는 수단이다.
의사소통 시 올바른 태도
•의사소통은 내가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 아니라 상대방과의 상호작
용을 통해 메시지를 다루는 과정이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정
보와 의견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것 뿐 아니라, 상대방이 어떻게 받
아들일 것인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의사소통이라고 하면 무조건 기계적인 정보의 전달만으로 잘못 이해되어왔다. 그러
나 의사소통은 정보 전달 이상의 것이다. 의사소통이란 다른 이해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의미와 이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서로
언어 또는 문서, 그리고 비언어적인 수단(문서)을 통해 상호 노력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일방적인 말하기가 되지 않도록 의사소통의 정확한 목적을 알고, 의견을 나누는 자
세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아주 어려운 것이며 고도의 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처
럼 생각한다. 하지만 의사소통능력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고, 내가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표현을 하고, 상대방이 원하는 바를 잘 이해하여 업무활동이나 일상생
활에서 필요한 부분(문서, 공문, 메일, 대화 등)에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다.
직장생활에서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의사소통방법을 통
해 업무가 이루어진다. 문서적인 측면에서 요구되는 의사소
통능력으로는 기획서나 보고서, 공문서 등을 작성할 수 있
어야 하는 것과 이미 작성된 문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직장 동료 간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의사표현법과 경청능력의 언어적인 측면에서 요구되
는 의사소통능력도 필요하다. 이처럼 직업생활을 함에 있어
직장인에게는 다양한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되는데, 이를 문
서적인 측면과 언어적인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문서적인 측면: 문서이해능력과 문서작성능력
•문서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의 의미
- 문서를 보고 그 내용을 이해하고 요점을 판단하며, 이를 바탕으로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 직장인이 갖춰야 할 문서적인 의사소통능력은 직업생활의 대부분에서 필요한 능력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화메모부터 고객을 위한 예산서나 주문서, 직장 내에 의견
전달을 위한 보고서나 공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된다.
•문서적인 측면의 의사소통 구분
- 문서이해능력: 업무에 관련된 문서를 통해 구체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수집하고, 종
합하기 위한 능력
- 문서작성능력: 상황과 목적에 적합한 문서를 시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능력
•문서적인 측면으로서 의사소통의 특징
문서적인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비해 권위감이 있고, 정확성을 기하기 쉬
우며, 전달성이 높고, 보존성도 크다. 문서적 의사소통은 언어적인 의사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문자를 수단으로 하는 방법이지만 이 또한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문
서적인 방법은 때로는 필수불가결한 것이기는 하지만 때로는 혼란과 곡해를 일으키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20 학습모듈 A-1. 의사소통능력
A-1. 2 의사소통의 종류 알기
■ 언어적인 측면: 경청능력과 의사표현력
언어를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사람은 언어를 수단으로
하는 의사소통에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간에 자신의 일생에서 75%의 시간을 사용한
고 한다.
•직장인에게 요구되는 언어적인 의사소통능력
- 원활한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이에 적절
히 반응하기 위해
- 자신의 의사를 목적과 상황에 맞게 설득력을 가지고 표현하기 위해
•언어적인 측면으로서 의사소통의 특징
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여타의 의사소통 보다는 정확을 기하기 힘든 경우가 있는 결점
이 있기는 하지만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반응이나 감정을 살필 수 있고, 그때그때 상
대방에게 설득시킬 수 있으므로 유동성이 있다. 또한 모든 계층에서 관리자들이 많은
시간을 바치는 의사소통 중에서도 듣고 말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을 만
큼 많다는 점에서 경청능력과 의사표현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의사소통능력을 문서적인 것과 언어적인 것으로 구분하여 볼 때 다음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무엇인지 작성해보자.
키슬러의 대인관계 의사소통
평소의 대인관계에서나 직장생활에서나 효과적인 의사
소통이 필수요인이다. 하지만 우리는 의사소통의 중요성
을 알고는 있지만,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원만한 의
사소통을 저해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
1. ‘일방적으로 말하고’,‘일방적으로 듣는’ 무책임한 마음
누구나 실질적인 업무를 맡으면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법이다. 하지
만 의사소통을 하는데 혹시 ‘정확히 전달되었는지’,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하지 않고
그 순간을 넘겨버린다면 서로 ‘엇갈린 정보’를 가지게 된다.
→ 의사소통 기법의 미숙, 표현 능력의 부족, 이해 능력의 부족
2. ‘전달했는데’,‘아는 줄 알았는데’라고 착각하는 마음
사소한 것이라도 ‘엇갈린 정보’를 바로잡지 않은 채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업무상 문제
가 발생한다. 하지만 자신은 ‘전달했는데’, ‘아는 줄 알았는데’ 하며 착각에 빠져 있기 때
문에 업무상 문제를 정보공유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는데’에서
오는 착각은 서로에게 ‘엇갈린 정보’만 갖게 할 뿐이다.
→ 평가적이며 판단적인 태도, 잠재적 의도
3. ‘말하지 않아도 아는 문화’에 안주하는 마음
‘말하지 않아도 안다.’, ‘호흡이 척척 맞는다.’, ‘일은 눈치로 배워라.’등과 같이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서 관계하는 것보다, 오히려 ‘눈치’를 중요시 하는 의사소통을 미덕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하지 않아도 마음이 통하는 관계는 ‘최고의 관계’이지만, 비즈
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것은 마음으로 아는 눈치의 미덕보다는 정확한 업무처리임을 명
심해야 한다.
→ 과거의 경험, 선입견과 고정관념
의사소통능력은 사소한 노력으로 향상될 수 있다. M씨는 친구들로부
터 남의 이야기를 흘려듣는다거나 금방 잊어버린다는 얘기를 많이 들
었다. 그래서 M씨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나 책이나 문서를
읽을 때 중요부분을 메모하는 습관을 들였다. 처음에는 귀찮고 힘들
었지만 지금은 그렇게 모은 메모들이 중요한 자료로 쓰일 때가 상당
히 많다. 이렇게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M씨의 노력을 바탕으
로 우리는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 알
아보자. 자신의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사소
통능력을 개발하려 계획하고 노력하지만, 실제 그것이 잘 지켜지지 않는 일이 대부분이
다. 이는 의사소통능력개발 계획을 세우데 있어서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스
스로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실천 가능한 계획,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끈기가 없기
때문이다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활할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저해요인
을 분명히 알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훈련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
신이 스스로 의사소통의 중요한 주체임을 인지하고, 자신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분석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타인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분위기를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필요하다.
■ 사후검토와 피드백(feedback)주고 받기
•피드백(feedback)이란?
상대방에게 그의 행동의 결과가 어떠한
지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
한다. 즉, 그의 행동이 나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상대방에
게 솔직하게 알려주는 것이다.
•사후검토와 피드백 활용
의사소통의 왜곡에서 오는 오해와 부정
확성을 줄이기 위하여 말하는 사람 또는
전달자는 사후검토와 피드백을 이용하여 메시지의 내용이 실제로 어떻게 해석되고 있는
가를 조사할 수 있다.
얼굴을 맞대고 하는 의사소통에서는 이러한 사후 검토나 피드백이 직접 말로 물어볼
수도 있고, 얼굴표정 등으로 정확한 반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하다.
•사후검토와 피드백 시 유의점
피드백은 상대방이 원하는 경우 대인관계에 있어서 그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하지만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피드백만을 계속적으로 주는 경우
에는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드백을 줄 때 상대방의 긍정적인 면과 부
정적인 면을 균형 있게 전달하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 언어의 단순화
의사소통에서 나누는 내용을 구성할 때 사용되는 언어는 받아들이는 사람을 고려하여
어휘들을 주의하여 선택하여 보다 명확하고 이해 가능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의사소통
34 학습모듈 A-1. 의사소통능력
A-1. 1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에서 필요한 상황에 따라 용어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전문용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
는 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사용될 때에는 이해를 촉진시키지만, 조직 밖의 사람들에게
예를 들어 고객에게 사용했을 때에는 의외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할 때 주의하여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적극적인 경청
우리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신체적으로는 가까이 있으면서도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는 관심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 사람과는 의미 있는 대화를 더 이상 나누
기 어렵다. 단순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과 경청의 의미는 다르다. 듣는 것은
수동적인 데 반해 경청은 능동적인 의미의 탐색이다. 경청의 의미는 의사소통을 하는
양쪽 모두가 같은 주제에 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경청은 지적인 노력을
요구하고 전적으로 정신력의 집중
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입
장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하면서 감
정이 이입될 때, 현재 일어나고 있
는 의사소통에서 무엇이 이야기 되
고 있는가를 주의 깊게 경청하므로
적극적 경청은 더욱 용이해진다.
■감정의 억제
우리는 감정적인 존재이므로 언제나 이성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지는 않는다.
의사소통에 있어서 느낌을 갖는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자신의 상황에
따라 어떤 문제에 대해 감정적으로 좋지 못한 상황에 있을 때 듣거나, 문서가 주어진
다면 메시지를 곡해하기 쉽고, 반대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표현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하지 못할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 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침착하게
마음을 비우도록 노력하고, 자신이 평정을 어느 정도 찾을 때 까지 의사소통을 연기하
는 것이다. 하지만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을 무한정 연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먼저 자
신의 분위기와 조직의 분위기를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1. 의사소통능력의 개발한 관한 설명 중 맞으면 ○, 틀리면 ×를 표시하여 보자.
◦ 전문용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사용될 때에나 조직
밖에서 사용할 때나 똑같이 이해를 촉진시킨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과 경청의 의미는 같다.
◦ 피드백은 상대방이 원하는 경우 대인관계에 있어서 그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상대방에게 자신과의 의사소통이 인상적인 경험으로 남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과연’하며 감탄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오랫동안 익숙한 사람들과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다보면 시야가
좁아진다. 이는 의사소통에서도 마찬가지다. 오랫동안 알고 지
낸 사람들은 그들만의 언어로 다양한 표현을 하지 않아도 서로
이해하기 때문에 언어의 활용량이 자연히 줄어들며, 이는 의사
표현의 한계를 가져온다. 하지만 직업생활을 하다보면 언제나
같은 사람들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람도 들어오고,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인상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 인상적인 의사소통이란
인상적인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과정에서 상대방에게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고 해도
이야기를 새롭게 부각시켜 인상을 주는 것을 말한다. 즉,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
용이 상대방에게 의사소통과정을 통하여 ‘과연’하며 감탄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인상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자신에게 익숙한 말이나 표현만을 고집스레 사용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내
용에 신선함과 풍부함, 또는 맛깔스러움이 떨어져 의사소통에 집중을 하기 어렵다.
보통 회사 내에서만 생활하는 직업인은 인상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잊기 쉽다. •또한 새로운 고객을 만나는 직업인이라도 매일 다른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같은 말
을 되풀이하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인상적으로 나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는 표현법을 많이 익혀, 이를 활용해야 한다. •의사소통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인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선물 포장처럼 자
신의 의견도 적절히 꾸미고 포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정리
1.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
과 상호교류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서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2. 의사소통은 조직과 팀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성취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
로, 구성원간의 정보와 지식의 전달 과정으로서 여러 사람의 노력으로 공통의
목표를 추구해 나가는 집단내의 기본적인 존재 기반이고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
기능이다.
3. 의사소통은 제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좁혀주며, 선입
견을 줄이거나 제거해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4.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정보를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표
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고려가 바
탕이 되어야 한다.
5. 의사소통의 능력과 종류는 대화, 전화통화, 토론 등을 통해 상호 의사를 표현하
고 경청하는 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기획서, 편지, 메모 등 문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문서적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자신의 업무
상황에서 기초외국어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외국어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6.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인은 정보의 과다, 메시지의 복잡성, 메시지의 경쟁, 상
이한 직위와 과업지향성, 신뢰의 부족, 의사소통을 위한 구조상의 권한, 잘못된
의사소통 매체의 선택, 폐쇄적인 의사소통 분위기 등이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
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이러한 저해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7.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후검토와 피드백을 활용하고, 명확하고
쉬운 단어를 선택하여 이해를 높이는 언어단순화와, 상대방과 대화 시 적극적
으로 경청하고, 감정적으로 메시지를 곡해하지 않도록 침착하게 감정을 조절해
야 한다.
5. 수업
진도:
hw:
6. 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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