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707: 80회차
Programming
2016. 7. 7.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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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부하는 것
[11] [OOAD] 분석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01] 분석시퀀스 다이어그램
1.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의 일종으로 , 어떤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객체 간 메세지의 교환을
시계열로(시간순서 대로) 표현한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개발의 상위 작업부터 하위 작업까지 여러단계에서 사용된다.
2.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주요요소
1) 라이프 라인(Life Line)
- 어떤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상호 작용에 추가하는 객체를 나타낸다. 라이프라인의 점선은 객체가 생존하는 시간을 위에서
아래로 나타낸다. 점선에 X가 덧붙여질 경우 객체의 소멸시점을 나타낸다.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ojt/07/lifeline01.jpg)
2) 메시지(Message)와 메세지 반환(Return)
- 메시지는 라이프라인이 가지는 메소드의 호출을 나타내는 것으로 객체간의 통신에 사용된다. 이때 메소드를 가지는 것은
메시지를 수신한 측의 라이프 라인 이다.
- 메시지는 각 라이프 라인의 점선을 잇는 실선의 화살표로 표기한다.메시지가 반환되는 것은 점선의 화살표로 표시한다.
또한 수행하는 메소드의 반환값이 있을경우 여기에 기술할 수 있다.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ojt/07/message01.jpg)
--------------------------------------------------------------------------------------------------------------------------------------------------
[Sequence Diagram 예]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ojt/07/ex01.jpg)
[02] UML 모델링 과정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ncs_ojt/%EB%AA%A8%EB%8D%B8%EB%A7%81%EA%B3%BC%EC%A0%95.jpg)
1.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의 일종으로 , 어떤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객체 간 메세지의 교환을
시계열로(시간순서 대로) 표현한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개발의 상위 작업부터 하위 작업까지 여러단계에서 사용된다.
2.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주요요소
1) 라이프 라인(Life Line)
- 어떤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상호 작용에 추가하는 객체를 나타낸다. 라이프라인의 점선은 객체가 생존하는 시간을 위에서
아래로 나타낸다. 점선에 X가 덧붙여질 경우 객체의 소멸시점을 나타낸다.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ojt/07/lifeline01.jpg)
2) 메시지(Message)와 메세지 반환(Return)
- 메시지는 라이프라인이 가지는 메소드의 호출을 나타내는 것으로 객체간의 통신에 사용된다. 이때 메소드를 가지는 것은
메시지를 수신한 측의 라이프 라인 이다.
- 메시지는 각 라이프 라인의 점선을 잇는 실선의 화살표로 표기한다.메시지가 반환되는 것은 점선의 화살표로 표시한다.
또한 수행하는 메소드의 반환값이 있을경우 여기에 기술할 수 있다.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ojt/07/message01.jpg)
--------------------------------------------------------------------------------------------------------------------------------------------------
[Sequence Diagram 예]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ojt/07/ex01.jpg)
[02] UML 모델링 과정
![](http://lectureblue.pe.kr/ckstorage/images/ncs_ojt/%EB%AA%A8%EB%8D%B8%EB%A7%81%EA%B3%BC%EC%A0%95.jpg)
[12] NCS 학습모듈 - 화면 구현
[01] 화면 구현
- 학습목표 :
- 학습목표 :
요구 사항 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 사항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단계에서 정의
된 구현 지침 및 UI/UX 엔지니어가 제시한 UI 표준과 지침에 따라 화면과 폼, 메뉴 등의 구조와
흐름을 구현하여 반영할 수 있다
- 선수학습
- 핵심용어
요구 사항, 유스케이스, HTML, 프로토타이핑, CSS, JavaScript
- 내용 체계
1. UI 요구 사항 확인하기
1-1. UI 요구 사항 검증
1-2. UI 프로토타이핑
2. UI 설계하기
2-1 UI 설계
3. UI 구현하기
3-1 UI 구현
3-2 UI 테스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HTML, CSS, JavaScript, 요구사항, 프로토타이핑, UI(User Interface)
- 핵심용어
요구 사항, 유스케이스, HTML, 프로토타이핑, CSS, JavaScript
- 내용 체계
1. UI 요구 사항 확인하기
1-1. UI 요구 사항 검증
1-2. UI 프로토타이핑
2. UI 설계하기
2-1 UI 설계
3. UI 구현하기
3-1 UI 구현
3-2 UI 테스트
5. 수업
진도:
hw:
6. 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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